본문 바로가기

2020/095

[DB] MySQL, MariaDB 란 무엇인가, 엔진종류 1. MySQL, MariaDB MySQL은 1995년 MySQL AB사에서 오픈소스로 제작된 DBMS로 무료 DBMS이면서 대용량 DBMS로서 높은 안정성과 성능덕분에 인기있는 오픈소스 DBMS로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2008년에는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에 인수되어 관리됐는데, 아시다시피 선 마크로 시스템즈사는 2010년 오라클사에 인수되었죠. 당연히 MySQL을 개발했던 초창기 개발자 멤버또한 오라클사 소속으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MySQL은 오라클에 인수된 이후 5.1, 5.6, 5.7버전을 거쳐 2018년 기준으로 MySQL 8.0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라클은 라이센스를 유료화하였고(학생용 또는 비상업용도는 무료입니다. 추가적으로 최근에는 Java Oracle JDK도 유료화를 선언.. 2020. 9. 11.
[DB] 이중화 HA, OPS, RAC 구성 1. HA 구성 HA(High Availability)는 2개의 서버를 이용하여 하나는 Active, 나머지하나는 Standby 상태로 정해놓는다. Active상태의 서버가 모든 부하를 담당하며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Standby 서버가 Active가 되면서 다시 서비스를 정상 작동할 수 있게 해주는 구성이다. 별도의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기에 수시로 동기화가 이뤄져야한다. 문제점으로는 서로 싱크가 맞지 않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Active서버 서비스가 멈추면 Standby 서버가 활성화 될 때 트랙잭션들이 모두 유실된다는 것이다. 실시간 트랜잭션량이 많은 서비스에는 치명적인 문제이다. HA솔루션이 갖추어야 할 기본기능으로는 A. 데이터 복제기능 - 1번서버에서 장애 발생 시, 2번 서버를 바로 서비.. 2020. 9. 10.
[DB] DB 종류 및 장단점 1. DB 종류 각각의 장단점 * DB종류 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RDB - Oracle, Mysql, MS-SQL, PostgreSQL, MariaDB 등 2. NoSQL (Not Only SQL) - Mongodb, cassandra, hbase 등 * RDBMS, NoSQL 장단점 1. RDBMS 장점 : 업무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 변화하는 업무에 쉽게 활용하며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따라 생산성도 향상된다. 명확하게 스키마가 정의되어 있다.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한다. 단점 : 다른 DBMS보다 더 많은 자원이 활용되어 시스템의 부하가 높다. 2. NoSQL 장점 : 스키마가 없기에 유연하게 작성 가능. 데이터가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하는 형태로 저장되어 읽는 속도가 빠르다. 단점 : 유연성으로.. 2020. 9. 10.
[Spring Boot] 2. 개발환경 구축하기 1. 개발환경 구축 방법 1. 이클립스 + STS 플러그인 = 기존 이클립스에 STS 설치 2. STS Tool(이클립스기반) 설치 = Spring 기반 이클립스 툴 설치 두가지 방법 중에 이클립스에 STS 플러그인 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2. Eclipse + STS 설치 서버가동이 되는것으로 보여지나. 에러에 대한 부분은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루트가 명시되어있지 않아서 그런건지.. 확인하여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 9. 9.